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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최일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엄주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준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최민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1,019 - 1,023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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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선형 중 곡선구간은 직선구간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주행안전성 및 승차감 측면에서 불리하다. 본 연구에서는 차체 횡방향 진동가속도 계측결과를 토대로 곡선부에서의 승차감을 계산하였다. 일반철도 곡선부에서의 횡방향승차감 분포수준을 관련 기준과 비교하였으며, 선로의 곡선반경 크기가 횡방향 승차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차량의 주행속도에 따른 횡방향 승차감 분포특성을 조사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차량 승차감 평가 방법
3. 곡선부에 따른 차량 승차감 분석결과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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