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새한영어영문학회 새한영어영문학 새한영어영문학 제44권 제2호
발행연도
2002.11
수록면
757 - 78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컴퓨터 관련 기술의 발달로 인해 영어 학습에 있어서 컴퓨터의 역할이 중요시되고 있다. 멀티미디어 컴퓨터를 갖춘 언어실습실(CALL lab)이 대부분의 대학은 물론 각급 학교에까지 설치되어 영어학습에 활용되고 있다.
CALL lab에 설치되어 있는 멀티미디어 영어 학습자료들은 소리, 동영상, 등 다양한 자료를 제공, 상호작용 학습, 개별학습, 반복학습, 그리고 흥미와 동기유발 등의 장점을 포함하고 있다. 이 장점은 영어 교수 및 학습에 많은 공헌을 할 수 있으며, 특히 영어 학습 시간이 부족하고, 포괄적인 영어학습을 위한 원어민과의 접촉 기회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에서의 CALL lab의 활용은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그 대안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CALL의 정의와, 영어 교수 및 학습에 CALL이 필요한 이유, 그리고 영어 교수 및 학습에 있어서 CALL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살펴보고 아울러 멀티미디어 CALL lab의 효과적인 활용방안의 기본이 되는 3가지 유형--- 완성된 영어 학습 자료 (CD-Rom Title)를 통한 수업, 특정의 자료 없이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 그리고 자율학습에 활용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러나 CALL lab에서 활용되는 멀티미디어 학습자료가 교수자를 완전히 대체하거나 학습효과를 획기적으로 높여 주지 못한다. CALL lab 자체보다 CALL lab에서 멀티미디어를 활용하는 교수학습 모형이나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수업 모형 등을 개발하여 효과적으로 수업현장에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What Is CALL and Why Use CALL?
Ⅲ. What Can We Do with CALL?
Ⅳ. How Can We Use the CALL Lab for EFL Classroom?
Ⅴ. Conclusion
Works Cited
국문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