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21세기영어영문학회 영어영문학21 영어영문학21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213 - 23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주제중심의 읽기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 —과학을 중심으로 박 부 남・이 미 옥 (전남대학교) 이 논문은 주제(과학)를 중심으로 한 영어 읽기 프로그램을 구성해 초등학생들의 영어학습을 돕고자 하는 취지에서 연구되었다. 초등영어는 어린이들에게 영어에 흥미와 자신감을 갖고 의사소통 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기르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본적인 영어 문형과 기능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활동을 주로하게 된다. 그러나 단순히 언어의 4가지 기능을 학습하는 것 이외에도 학생들의 계속적인 흥미를 유발하기위해서는 유의미한 지식을 습득하는 내용중심의 언어 교수 학습 프로그램이 효율적이라고 제시 되고 있다. 내용중심의 교수는 학습자의 인지수준에 맞는 유의미한 내용을 외국어와 통합하여 가르칠 수 있다는 점에서 ESL 상황에서 성공적으로 진행되어오고 있다. 또한 EFL상황 에서도 영어를 매개로 해 교과목과 연관된 학습 내용의 메시지를 이해하려는 시도가 언어와 교과목 내용의 통합모델로 제시되고 있다. 그 노력의 일환으로 이 연구는 초등학교 3-6학년을 대상으로 언어교육원의 어린이 프로그램에서 과학내용, 특히 동물에 대해 개념중심의 영어 읽기 수업을 7주동안 Concept-Oriented Reading Instruction (CORI)의 교수요목에 맞추어 실시해 보았다. 설문지 조사, 면접, 수업 관찰을 통해, 본 연구는 학생중심의 주제별 영어 읽기전략 학습이 목표어 읽기에 대한 동기를 유발하고 학생중심의 협동학습과 참여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었다는 결과를 볼 수 있었다. 그러나 본 연구가 적은 참여자와 장기적인 연구가 되지 못해 연구 결과를 일반화 할 수는 없었다. 그러나 질적인 연구로, 내용중심의 주제별 학습이 외국어로서 영어를 배우는 어린이에게 흥미를 유발하면서 읽기에 참여하게 하는 효과적인 교수/학습모형이 될 수 있다는 교육적인 시사점을 제시해 주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