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2권 4호
발행연도
2008.8
수록면
427 - 452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국내 인터넷 뉴스에서 멀티미디어 특성을 살린 동영상 삽입 뉴스(VEN)가 확산되고 있다. VEN은 사진이 포함된 뉴스나 텍스트만 있는 뉴스와 비교할 때, 인터넷 뉴스 소비자들의 이슈 지각에 영향을 많이 미칠까? 이 연구는 이 문제에 답하기 위해 예시화 이론을 적용했다. 이 연구에서는 VEN의 동영상을 예시(例示)의 한 종류로 규정했다. 그리고 인터넷 뉴스에서 예시 제시 방식 즉, 동영상 예시, 사진 예시, 또는 텍스트 예시가 이슈 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아울러 예시의 내용이 뉴스 소비자의 이슈 지각에 미치는 영향도 살펴보았다. 실험용 인터넷 뉴스 웹사이트를 제작해 대학생 267명을 대상으로 실험연구를 실시했다. 연구결과, 예시 제시 방식에 따라 뉴스 소비자들의 이슈 지각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예시의 내용은 사회 이슈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연구는 그동안 한국에서 학술적 논의가 활발하지 않은 동영상 삽입 뉴스와 예시화 이론에 대한 연구가 풍성해지기를 제안한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고찰
3.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과 한계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