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커뮤니케이션 이론 커뮤니케이션 이론 제4권 2호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155 - 18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실제 사례(case)를 이용한 뉴스보도는 국내외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보도형태이다. 이러한 실제 사례는 예시(exemplar)라 불리며, 전달의 효율성과 뉴스수용자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기사에 빈번하게 사용된다. 예시이론(exemplification theory)은 이러한 예시를 이용한 뉴스보도가 수용자들의 이슈 지각과 판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와 그 과정에 대해 논리적 설명을 제시하고 있다. 예시이론은 예시효과가 발생하는 인지적 과정을 설명하기 위해 점화(priming), 휴리스틱(heuristic) 등과 심리학적 원리들을 설명기제로 사용하고 있다. 예시이론은 복수 이상의 예시들이 뉴스에서 제시되는 방식과 이에 따른 차별적 효과, 객관적 통계·수치정보인 기저율정보(base-rate information)보다 이슈 지각에 우월적 효과를 초래하는 원인, 이러한 효과들이 어떻게 예측될 수 있는가에 대한 논리적 예측력을 제시하고 있다.
이 연구는 예시이론의 기본전제와 주요 개념을 소개하고 가설적 예측에 따라 국외 실증연구들의 성과를 분석하였다. 나아가 예시이론이 국내 언론의 기사작성과 취재보도 관행에 대한 연구에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지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1. 예시이론의 주요 개념과 예시구성 방식
2. 예시이론의 이론적 기초 및 예시효과의 예측방향
3. 기존 실증연구의 고찰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