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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인간공학회 대한인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대한인간공학회 2007 추계 학술대회
발행연도
2007.11
수록면
301 - 305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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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외형의 디자인에 대한 감성 만족도는 사용자의 제품 구매 결정 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제품의 설계 단계에서 사용자의 감성 만족도를 미리 예측하고 이를 향상시키고자 하는 많은 연구가 수행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에 출시된 이동통신기기를 대상으로 디자인 설계요소 (휴먼 인터페이스 요소)와 사용자 감성 만족도 평가 모델을 개발하고, 기존의 이동통신기기 관련 연구 결과와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였다. 총 45개의 휴먼 인터페이스 요소를 도출하고, 실제 이동통신기기와 동일한 외관을 가지는 Mock-up 폰을 이용하여 20대 남녀 40명을 대상으로 감성 만족도 평가 실험을 수행하였다. 감성 만족도 평가 결과의 성별에 따른 차이가 유의하여 각각의 모델을 개발하였고, 기존의 감성 만족도 평가 모델과 비교하였다. 이동통신기기의 휴먼 인터페이스 요소가 수정 및 보완되면서 모델에 포함된 휴먼 인터페이스 요소와 회귀변수에 변화가 있었다. 이를 통해 이동통신기기의 사용자 감성 만족도 평가 모델은 휴먼 인터페이스 요소가 변함에 따라서 지속적인 모델 수정이 요구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목차

1. 서론
2. 감성만족도 요소 및 제품 설계요소의 정의
3. 감성 만족도 평가 실험
4. 실험 결과
5. 기존과 현재의 감성만족도 모델 비교
6. 결론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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