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채우 (서울대학교) 박준호 (서울대학교) 장원상 (서울대학교) 이승준 (서울대학교) 윤명환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인간공학회 대한인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대한인간공학회 2008 추계 학술대회
발행연도
2008.10
수록면
189 - 193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서비스 소비 환경에서의 인지적·감성적 체험을 구현하는 상호작용의 매체로 메뉴 디스플레이가 있다. 특히 커피전문점의 보드형 메뉴 디스플레이는 내용 전달 및 분위기 조성의 역할을 통해 소비 행동 및 정서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에 대한 사용성의 고려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사용성의 요소 중 효율성과 만족도 각각을 최대화하는 커피전문점 보드형 디스플레이의 디자인 요소를 찾기 위한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은 20 대 남녀 25 명을 대상으로 5 개 디스플레이에 대해 진행되었으며, 효율성은 task 수행 시간으로, 만족도는 감성 척도에 대한 주관적인 평가를 통해 정량적으로 측정되었다. 컨조인트 분석을 통해 실험 결과를 해석하였으며, 이로써 보드형 메뉴 디스플레이의 디자인 변수가 효율성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정도와 최적 특성을 찾고 상호 비교를 통해 의미를 도출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실험 방법
3. 분석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530-0043504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