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47卷 3號
발행연도
2008.9
수록면
321 - 34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수업 실천과 분석의 목적은 추체험적 역사학습 이론에 바탕을 한 과학기술사 수업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추체험적 역사학습 이론에 근거한 과학기술사 수업을 설계하고,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하였다. 수업 결과를 양적·질적 방법으로 분석한 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추체험적 과학기술사 수업은 학습자 스스로 사고하는 활동이 많으며, 사고 활동은 주로 역사적 행위자(과학기술자)의 사고 과정이나 문제 해결 과정을 재사고 할 때 일어났다. 둘째, 과학기술상의 발명이나 발견에 대하여 다양한 측면에서 원리를 탐구하는 활동이 이루어졌으며, 학습자는 이후의 발전 가능성을 탐색하는 활동을 가치 있게 여기는 등 사고 확장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셋째, 발명이나 발견 과정을 추체험하는 체계적인 절차를 경험함으로써, 이를 다른 문제의 해결에도 적용하려는 자발적인 의지를 보였다.
본 수업실천과 분석의 의의는 과학기술사 수업에서 추체험이라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했으며, 그 효과를 확인했다는 점이다. 본 수업실천 및 분석의 결과, 역사수업에서 사고력을 육성하는 데 과학기술사 수업이 유용하며, 그 방법으로는 추체험적 역사학습이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목차

《내용 요약》
Ⅰ. 서론
Ⅱ. 수업설계와 수업실천
Ⅲ. 수업분석의 방법 및 절차
Ⅳ. 수업분석의 결과
Ⅴ. 종합 및 제언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