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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국학진흥원 국학연구 국학연구 제8집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193 - 221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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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섬유산업은 2005년부터 MFA가 WTO의 섬유협정으로 통합되었으며, 섬유산업에 있어 자유무역이 실시되면서 세계섬유산업은 제품에 대한 생산성이나 디자인에 대한 차별적 경쟁우위의 필요성뿐 아니라 고부가가치의 차별화된 제품을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시장개척이 필요한 시점을 맞이하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 전통문화를 기반으로 발달된 제품디자인역량의 개발은 매우 중요하며, 그를 토대로 세계시장으로의 진출을 꾀한다면 차별화된 제품이미지를 가진 우수한 브랜드로 성장 할 가능성이 충분이 있다고 본다.
이러한 전통복식산업의 세계화를 위해 우선적으로 실행하여야 하는 것은 현재까지의 한복산업의 영세성을 초래하는 원인인 전통한복에 대한 인식제고를 통한 전통한복 산업의 기반구축, 산업의 역량을 확대할 수 있는 인력양성 프로그램의 개발, 전통한복 제조양식의 현대화와 표준화를 실시하여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해외시장을 목표로 하는 전통한복의 브랜드시범사업을 진행하므로서 한국복식문화의 세계화를 추진 할 수 있다고 본다. 또한 선행적으로 해결되어야 하는 문제는 한국복식에 대한 인식의 제고를 통해서 실용적이며, 활동성이 강한 일상복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인식의 확산과 한복재료나 구성의 방법의 연구를 통한 현대화로 누구나 쉽게 접근 가능한 패턴과 봉제의 표준화 작업이 우선적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문제들이 해결되고 산업기반이 조성된다면 전통한복은 세계시장에서 차별화된 제품디자인을 갖춘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문
1. 머리말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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