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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동양정치사상사학회 한국동양정치사상사연구 동양정치사상사 제4권 제1호
발행연도
2005.3
수록면
155 - 17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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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의 강점으로 인한 식민지배의 억압과 이식 자본주의 아래서 민족의 문제로 고민하던 지식인들에게 사회주의는 민족의 문제와 재래의 사회적 모순을 일거에 해결할 수 있는 ‘민족 해방’의 이념으로 수용되었다. 그러나 그것은 곧 곧 식민지사회의 혁명사상으로서 사회주의 본연의 문제로 고민하게 하였다. 자본주의적 발달이 미숙한 조건에서 어떻게 사회주의혁명을 수행할 것인가 하는 문제, 식민지 민족의 독립이라는 최우선의 과제와 사회혁명의 과제를 어떻게 결합시킬 것인가 하는 문제, 그리고 사회주의혁명 모국인 소련공산당의 방침을 어떻게 한국의 상황에 적용시킬 것인가 하는 문제를 둘러싼 것이었다.
기본적으로 일본제국주의 지배체제에 대한 적극적인 대항의 이념으로 수용된 한국의 사회주의는 제국주의에 대한 대체이념의 성격이 강하다고 할 수 있다. 그것은 초기 사회주의운동에서는 구체적으로 드러나지 않지만, 일제의 수탈적 억압이 강화되면서 부르조아 민족주의 세력과의 갈등 또한 강화되는 한편으로 심화되어간 사회주의 실천활동에 대한 고민과 연구 속에서 알 수 있다. 한편에서는 맑스주의의 역사발전과정을 숙지하고 그것을 한국사회의 역사발전과정에 도입ㆍ적용하여 이념적 토대를 구축하려는 실천운동이 전개되었다. 또한 다른 한편에서는 한국사에 대한 한국인의 주체성 있는 실증연구를 통해서 맑스주의 세계사의 보편적 역사인식과 그에 기초한 한국적 특수성을 변증법적으로 논증함으로써 민족해방과 해방된 사회에 대한 전망을 제시하려는 이론적 작업도 진행되었다. 이러한 작업들은 당시 혁명모국인 소련을 중심으로 한 세계 맑스주의진영의 일반적인 역사인식과 정책의 틀로부터 자유롭게 전개된 것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교조적으로 수용한 것이라고도 할 수 없다. 식민지적 조건은 제국주의 외세에 대한 저항과 자위의 이념을 외래 사상을 통해서 모색하게 하는 근본적인 한계를 설정함으로써 한국의 사회주의는 수용단계에서부터 정치적 역학관계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었지만, 사회주의는 한국역사의 발전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주체적으로 수용ㆍ발전해갔다고 할 수 있다.

목차

논문요약
Ⅰ. 머리말
Ⅱ. 일제하 사회혁명사상의 수용과 ‘민족해방’
Ⅲ. 일제하 사회혁명사상의 수용과 발전
Ⅳ. 맺음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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