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08.9
수록면
57 - 8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텔레비전 드라마에 나타난 유아교사의 이미지를 분석해 봄으로써 실제 대중들에게 비춰지는 유아교사의 실체를 파악하여 유아교사에 대한 이미지 구축 방향의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 나아가 바람직한 유아 교사상을 정립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이를 위해 유아 교사가 비중 있게 등장하는 홈드라마네 편을 연구대상으로 정하고, 각 방송사의 ‘VOD 다시보기’와 ‘대본’서비스를 통해 드라마 자료를 수집한 후, ‘질적인 내용분석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TV 드라마 속 ‘유아교사의 이미지’는 첫째, 인성적 특성 측면에서 ‘유아를 사랑하는 사람’, ‘온정적인 사람’, ‘밝은 사람’, ‘이타적인 사람’, ‘순수한 사람’, ‘여린 사람’, ‘도덕적인 사람’, ‘검소한 사람’, ‘가정적인 사람’, ‘열성적인 사람’, ‘인내심이 있는 사람’ 이미지로 나타났고, 이는 다시 ‘사랑이 풍부한 천사형’, ‘청순가련형’, ‘현모양처형’, ‘외유내강형’으로 분류된다. 둘째, 외형적 특성 측면에서 전형적으로 ‘여성스럽고 청순한 이미지’로 고정화되어 나타났다. 셋째, 전문적 자질과 역할 측면에서 ‘교육전문가’, ‘부모’, ‘비전문가’, ‘방관자’의 이미지로 나타났다. 넷째, 직업적 위상 측면에서 ‘직업의식이 확고한 직업’, ‘힘든 일을 하는 직업’, ‘퇴근시간이 늦지 않은 직업’, ‘기본적인 보수를 받는 직업’, ‘자격 기준이 높지 않은 직업’, ‘사회적 지위가 높지 않은 직업’ 이미지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