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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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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韓國航空宇宙學會誌 第35卷 第3號
발행연도
2007.3
수록면
177 - 18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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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계요소법을 사용하여 세 가지 유형의 전두부 형상과 비 평면 지면이 FAST 동체의 공력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본 수치해석 기법을 검증하고 벽면의 영향이 마찰항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풍동시험을 수행하였다. 채널은 동체의 양력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었다. 최적의 전두부 형상은 동체와 측면 벽 사이의 간격, 동체의 높이와 같은 FAST 및 안내로 설계 조건에 의존하였다. 계산한 유도항력계수 값과 측정한 전항력 값을 비교한 결과 형상 항력은 동체의 고도에 무관하였다. 지면효과를 받지 않는 동체의 형상항력 값을 알고 있다면, 본 수치기법은 고속 지상 운행체의 개념설계에 사용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경계요소법 및 풍동시험
Ⅲ. 결과 및 토의
Ⅳ. 결론
후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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