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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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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韓國航空宇宙學會誌 第32卷 第3號
발행연도
2004.4
수록면
22 - 29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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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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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막면의 변형은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의 성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탄소공기판의 웅력 분포는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의 안정성과 작동 효율의 중요변수이다. 본 논문에서는 작동 조건에서의 공기판과 박막면의 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 박막면의 구조적 변형은 연료전지의 변수들의 분포에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에서는 두 가지 모델에 대한 해석을 수행하였다. 한가지는 박막면의 물성치를 비선형으로 가정한 것이고, 나머지 한가지는 박막면의 물성치를 비선형으로 가정하고 공기판과 박막면의 접촉면에 접촉 조건을 적용한 경우이다. 이 두 가지 경우에 대해서 해석해본 결과 각각의 응력과 변형율의 분포에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 결과를 통해 연료전지의 연구에서 비선형 접촉 해석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모델과 경계 조건
Ⅳ. 해석 결과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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