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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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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韓國航空宇宙學會誌 第34卷 第2號
발행연도
2006.2
수록면
26 - 35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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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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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 연구에서는 유ㆍ무인 회전익기의 초기 사이징에 활용할 각종 설계변수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추세선 식을 유도하고, 유ㆍ무인 회전익기 간 주요 설계변수의 특정을 비교 분석하여 회전익기 초기사이징의 용이성을 제고하고자 하였다. 연구접근방법으로 먼저 Jane 연감을 이용하여 유인기 78개 기종, 무인기 33개 기종에 대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구축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회귀 분석을 통하여 총 6종의 추세선 식을 유도하였다. 계산된 상관계수와 결정계수에 따라 대부분의 추세선은 상대적으로 유의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유인 회전익기의 추세선 및 데이터베이스 그래프와 무인 회전익기 그래프 비교를 통하여 각 회전익기 간 주요 설계변수별 정성적 특정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한 무인 회전익기의 몇가지 특정은 유인기에 비해 주로터 직경과 최대이륙중량은 작게, 꼬리로터 직경은 크게 설계하며, 자체무게비는 유인기와 유사한 수준이라는 것이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회귀분석
Ⅲ. 유ㆍ무인 회전익기 비교 및 추세선 식
Ⅳ. 결론
후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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