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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동학학회 동학연구 동학연구 제16집
발행연도
2004.3
수록면
157 - 18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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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동학을 단지 기존 종교사상들의 종합 내지 통합으로 보는 데 그치지 않고 동학이 그 각각의 종교사상들과 어떻게 구분되는가를 보임으로써 동학에 이르기까지의 제 종교사상의 층위를 그려보고자 하였다. 현상초월적인 영적 존재(신)를 인정하지 않는 합리주의적이고 자연주의적인 유가와 달리 동학은 현상 너머의 초월자와 그 영성을 인정한다는 점에서 탈자연주의적 초월주의이다. 그러면서도 초월자를 외화하여 표상하는 서학의 외적 초월주의와 달리 초월자의 내재성을 강조하는 내적 초월주의이며, 신과 인간과의 직접적 교통을 인정한다는 점에서 무교와 상통한다. 나아가 동학은 그러한 영적 능력을 모든 인간의 본질로 간주한다는 점에서 무교와도 구분되며 불교와 통하는 점이 있다. 동학에 따르면 일체 생명의 근원이 한울(신)이고, 그 근원을 가진 인간 모두가 '하나의 우리'인 한울이며, 그 인간이 모여 사는 우주 역시 '하나의 울타리'인 한울이다. 이와 같이 동학의 한울사상에 이르기까지 제 종교 사상의 층위를 유학→서학→무교→불교→동학의 순으로 그려보았다.

목차

한글 논문개요
영문 논문개요
Ⅰ. 머리말
Ⅱ. 최제우의 신비체험
Ⅲ. 유학의 자연주의(무신론) 대 동학의 초월주의(유신론)
Ⅳ. 서학의 외적 초월주의(외재신론) 대 동학의 내적 초월주의(내재신론)
Ⅴ. 무교의 선택주의(특정인의 신) 대 동학의 평등주으(모두의 신)
Ⅵ. 불교의 개인해탈주의(각자의 신) 대 동학의 지상천국주의(우리의 신)
Ⅶ.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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