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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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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韓國航空宇宙學會誌 第35卷 第7號
발행연도
2007.7
수록면
592 - 600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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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발사체의 경량화를 위해 추진제 탱크의 재료를 복합재료로 대체하기 위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극저온용으로 개발된 복합재와 알루미늄 라이너로 구성된 타입 3 추진제 탱크를 제작하고 실제 극저온 상태의 운용환경을 고려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액체 질소를 제직된 타입 3 탱크에 주입하고 기체 질소를 이용하여 가압하였다. 실험수행과정에서 헬리컬 층과 후프 층 사이에서 층간 분리 현상이 관찰되었으며, 이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기 위해 해석적 방법과 실험적 방법이 사용되었다. 해석적 방법에서는 점진적 파손 해석을 고려한 열탄성 해석으로부터 파손 지수를 평가하였으며 실험적 방법에서는 타입 3 탱크를 쉽게 모사할 수 있는 복합재/알루미늄 링 시편의 액체 질소 담금 시험을 통해 헬리컬 층과 후프 층 사이의 계면을 관찰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타입 3 복합재 탱크의 제작
Ⅲ. 타입 3 복합재 탱크의 시험과정
Ⅳ. 점진적 파손을 고려한 열탄성해석
Ⅴ. 실험결과 및 고찰
Ⅵ.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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