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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진영 박정선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韓國航空宇宙學會誌 第36卷 第8號
발행연도
2008.8
수록면
740 - 746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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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다구찌방법을 이용하여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스택 가스켓의 강건설계를 수행하였다. 스택의 조립과정 시 발생하는 조립오차(잡음인자)를 고려한다. 이러한 잡음인자를 포함한 연구는 연료전지 스택의 안전성 확보와 성능향상을 위해 필요하다. 잡음인자의 영향이 둔감하도록 설계하기 위하여 다구찌의 강건설계 방법을 적용하였다. 가스켓 해석의 경우 하중과 변위의 초탄성 거동을 표현하기 위하여 Mooney-Rivlin의 변형률에너지 함수를 사용하였다. 또한, 단축 및 등가 이축 인장 시험을 통해 초탄성 거동의 해석에 필요한 물성을 구하였으며, 비선형 초탄성 해석을 수행하고 강건설계를 수행 하였다. PEMFC 스택의 강건설계를 통하여 구조적 신뢰성을 확보하게 되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Ⅲ. 초탄성(Hyperelasticity)
Ⅵ. 강건 구조 설계
Ⅶ.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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