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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동학학회 동학연구 동학연구 제24집
발행연도
2008.3
수록면
29 - 5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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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최제우의 出自와 成長 및 得道 과정, 그리고 그의 동학 창도의 基底에 전통종교가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를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최제우가 태어날 당시 그의 家門은 비록 4대에 걸쳐 벼슬을 하지 못하였다고 하더라도 최제우 집안은 당시 경주는 물론이고 영남일대에서 문행과 학행으로 이름난 명문가였다. 최제우는 근암 최옥과 再嫁女인 곡산 한씨와의 사이에서 태어났다. 이에 따라 최제우의 신분은 문과에는 응시할 수 없는 再嫁女의 자손이었다.
최제우는 성장기에 부친을 통해 유학을 배우는 과정에서 유교와의 관계를 거쳤으나 求道과정을 밟으면서 점차 유교적 이념에 기초한 현실에 회의를 품기 시작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하여 그는 불교의 암자를 찾아 구도생활을 지속하다가 上帝로부터 無極大道를 받는 종교체험을 이루게 된다. 그의 종교체험은 이른바 道敎的 요소가 많다는 점에서 도교와의 관계가 확인되었다. 또한 종교체험 이후 그는 전라도 남원의 은적암에 일시적으로 피신하여 동학의 교리를 체계화하였다. 그러나 이때 그가 체계화한 동학 교리는 기존의 유교·불교·도교의 교리를 습합한 것이 아니라 독창적인 사상체계를 갖춘 것이었다.
따라서 『동경대전』과 『용담유사』에 나오는 유·불·도교적 요소들은 동학의 중심사상이 아니라 단지 주변적 부분에 불과한 것이었다.

목차

한글 논문개요
영문 논문개요
Ⅰ. 머리말
Ⅱ. 최제우의 出自
Ⅲ. 동학 창도의 基底
Ⅳ. 맺음말

참고문헌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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