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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사학회 한국사학보 韓國史學報 제25호
발행연도
2006.11
수록면
357 - 390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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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대내외적인 어려움에 처해있던 조선의 사회ㆍ경제ㆍ정치적 혼란 속에서 민중들을 기반으로 발생한 동학사상은 유ㆍ불ㆍ선 사상을 수용하여 당시 현실을 타개하기 위한 하나의 사상으로 기능하게 된다.
동학의 창시자 수운 최제우는, ‘사람이 곧 인간 스스로가 경의하는 한울님’이라는 인내천 사상을 주장하여 인간의 존엄성과 평등을 강조하였다. 그의 인간평등사상은 이시기 동학의 여성관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여기서는 동학의 창시자 수운 최제우, 해월 최시형, 그리고 의암 손병희 이후의 천도교 초반시기를 중심으로 여성관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이를 여성에 대한 존재인식기, 여성에 대한 인식전환기. 여성인식의 실천기로 나누어 각 시기의 의의와 한계를 조명하고자 하였다.
근대여성사의 흐름 속에서 동학과 천도교의 여성관은 나름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들 사상 혹은 종교의 여성관은 분명 전근대의 유교적인 사회의 여성관과는 차이가 있다. 물론 그 한계가 존재하긴 하지만 모든 계층의 여성들의 주체성을 인정하였으며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표명하였다는 점은 주목할 만 하다.

목차

〈국문 초록〉
1. 머리말
2. 여성에 대한 존재인식기
2. 여성에 대한 인식 전환기
3. 여성인식의 실천기
4. 맺음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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