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18-3호
발행연도
2004.9
수록면
335 - 384 (5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 텔레비전의 광고와 뮤직 비디오에서 최근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분리화면(split screen)이라는 화면구성효과는 초기 극영화의 서술구조가 발달하면서 등장하여 오늘날 국내 텔레비전 방송에까지 유산으로 이어지고 있는 특정한 형태의 약호이다. 영화에서 분리화면은 전지적 화법을 구성하는 서술방식으로 개발되었고, 이후 자기성찰적인 매체의 탐구를 관객과 공유하는 방법으로 변화하였다. 본 논문은 영화의 역사에 나타난 이 두 가지 형태의 분리화면에 나타나는 기호학적 기능과 이데올로기적 작용을 비교분석함으로써, 텔레비전 방송과 영화가 갖는 매체적, 문화적, 기호적 특성들의 유사성과 차이를 고찰하고, 현채 국내 텔레비전 방송이 수용하고 있는 미학적 속성의 한계를 점검한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며
2. 극영화에서의 분리화면의 역사와 일차적 기능
3. 분리화면에 대한 이론적 고찰
4. 영화에서 방송으로: 분리화면의 새로운 국면
5. 맺으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