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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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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17-3호
발행연도
2003.9
수록면
87 - 120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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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1세기 들어 방송의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를 예고하는 시기를 맞아 뉴미디어의 채택 및 확산과 관련되는 요인으로서 이론적, 실증적으로 검증이 되풀이되어 온 기술 자체의 특성과 수용자 요인들이 디지털 TV의 채택의도의 적극성과 채택여부와 어떠한 영향 내지 연관성을 가지는 가를 분석했다. 서울과 부산의 1557명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디지털 TV를 채택하지 않은 집단의 향후 채택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했고, 디지털 TV를 채택한 집단과 채택하지 않은 집단의 차이에 관한 분석도 실시했다.
채택의도의 강도 내지 적극성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가정된 22개의 요인들 중 14개가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고, 채택여부에 있어서는 16개의 요인들에 있어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이들 중 11개의 요인들(디지털 TV의 상대적 우월성과 신뢰성, 소득과 학력, 성취동기, 기존 TV에 대한 만족도, 독단성, 그리고 미디어 보유정도와 인터넷, 신문, 영화의 이용량)는 디지털 TV의 채택의도와 기채택 여부 모두를 판별할 수 있는 중요한 기준이 될 수 있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이들 변인들은 기존 이론이나 문헌에서 제시되고, 검증되어온 채택행위의 주요 요인으로서 재차 확인되었다. 그러나, 연령과 TV시청량은 디지털 TV의 채택행위를 예측하는데 유의미한 설명력 내지는 예측력을 가지지 못하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물은 20세기 후반 동안 광범위한 학문분야에서 시도되어 오고 있는 확산이론의 국내 디지털 미디어 시장(TV 수용자)에의 적용가능성에 대한 사례연구라는 의미가 있다. 본 연구결과로 인해 신기술이나 새로운 아이디어가 고안되어, 사회적으로 제시되고, 평가되며, 실제로 이용되기 시작하는 과정을 거쳐 널리 확산되는 메카니즘에 대한 체계적 이해에 초기적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후속연구에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또한 뉴미디어의 채택과정에서 개입되는 주요 변수들에 대한 실증적 연구결과를 제시함으로써 급격히 변화하는 디지털 기반의 미디어환경변화 속에서 보편적 적용가능성이 있는 이론적 기반을 굳히는 데도 일조를 하리라 예상되므로,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일반적인 수용자들의 태도와 채택 및 수용행위에 관한 체계적이고 행동과학적인 법칙성을 보강하는 효과도 기대된다,

목차

Ⅰ. 연구목적과 연구문제
Ⅱ. 선행연구 및 연구가설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토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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