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0-1호
발행연도
2006.3
수록면
179 - 210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중 매체(신문, 텔레비전)가 정치인의 이미지, 정치 활동 평가 선호도에 어떠한 과정을 통해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이러한 과정이 정치인과 응답자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연구 하였다. 특히 여성의 정치 참여에 기여한다고 생각되는 롤 모델 여성 정치인 의 선호도에 대중 매체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서울시 거주 일반인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연구 결과, 사람들이 뉴스 미디어의 이용을 통해 정치인에 대한 정보를 인지하며, 이렇게 인지 된 정보를 통해 정치인에 대한 이미지, 정치 활동 평가, 선호도에 각각 영향 을 미치는 과정이 검증되었다. 특히 여성 정치인(박근혜)의 경우, 텔레비전 뉴스는 응답자의 성별에 관계없이 여성 정치인에 대한 정보 인지를 통해 정치 활동 평가, 이미지, 선호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남성 정치인(이명박)의 경우 응답자의 성별에 따라 텔레비전 뉴스와 신문 뉴스의 영향력이 다르게 나타났다.

목차

1. 서론
2. 기존 문헌 검토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부록 : 상관관계표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