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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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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1-1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38 - 181 (4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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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근대화 기간동안 한국의 국가는 어떻게 왜 텔레비전 성표현을 규제했는가를 밝히는 데 있다. 어떤 성표현과 주제, 소재가 왜 규제되었는가를 분석하고 그 안에 숨겨진 행위규범의 이데올로기를 밝히는 데 있어, 이 연구는 규제기구의 심의가 어떤 행위와 표현을 비정상, 금기로 규정했으며, 어떤 것을 건전하고 지켜야 할 성도덕으로 지지했는가를 주요 분석했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드라마 심의 규제 현황과 심의 결과에 대한 역사적 사료로서 ‘한국방송윤리위원회’가 발행한 월간 〈방송윤리〉(1969~1980)와 한국방송위원회가 발행한 월간 〈방송심의〉(1981~1987)를 분석했다. 분석대상은 20여년 기간 동안의 방송 심의 전체를 대상으로 하기보다는 가장 인기가 있던 장르의 하나로서, 그리고 사회적 논란의 초점이 되었던 드라마에 대한 규제로 한정했다.
분석결과 60년대 초부터 80년대 후반까지 남녀관계, 성 욕망에 대한 인식이 현실사회에서 크게 변화했음에도 불구하고 방송규제기구의 규제기준은 지속되었음을 발견했다. 또한 국가의 대리자로서 방송윤리기구가 시행했던 텔레비전 성표현 규제의 핵심은 가정의 순결에 놓여져 있음을 밝혔다. 순결한 가정은 근대화과정에서 요구되는 가족부양체계의 문화적 기반이었다고 할 수 있다. 부부 간의 혼인의 순결성, 혼전순결, 성적욕망이 부재하는 순결한 사랑 등은 순결한 가정을 구성하는 상징들이었고, 국가를 대리한 방송윤리ㆍ심의위원회는 근대화 과정을 통해 일관되게 그것을 지키고자 했던 것이다. 근대화 과정에서 한국의 국가는 건전한 국민을 필요로 했고, 건전한 국민의 성윤리는 순결한 가정을 지키는 규칙 안에서 정의되고 규정되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연구를 위한 개념화와 방법론 : ‘가족’과 ‘가정’의 문제화 전략
3. 방송 심의기구의 법적, 제도적 성격
4. ‘성’표현의 규율과 ‘가정의 순결’, 1969~1980
5. 성 욕망과 사회 통념으로서 성규범, 1981~1987
6. 맺는 말 : 문화적 가족부양 장치로서 ‘순결한 가정’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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