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19-3호
발행연도
2005.9
수록면
209 - 241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시청자들의 국내외 텔레비전 장르 선호도를 살펴보기 위한 본 연구의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시청자들은 모든 장르에 걸쳐서 해외 프로그램보다는 국내 프로그램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방송 프로그램의 공급 구조상, 영화 및 만화, 다큐 등의 소수 장르에 집중되어 있는 해외 프로그램의 수입 구조가 실질적으로 국내 해외 프로그램 소비 구조와 거의 유사한 구조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구속성별로 장르 선호도를 살펴본 결과, 국내 프로그램의 경우, 드라마는 여자, 스포츠는 남자의 높은 선호도가 드러났다. 반면, 해외 프로그램에서는 드라마를 제외할 경우, 거의 모든 장르에서 남자의 해외 텔레비전 장르 선호도가 여자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별로 살펴볼 경우, 20대의 경우, 국내와 해외 프로그램을 구분하지 않고 오락 장르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득별로는 국내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소득이 많은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텔레비전 장르에 대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기존의 문화적 소비의 잡식성-편식성 가설을 반영하는 것처럼 경제적 자본이 보다 다양한 장르 소비를 야기하는 것과 같다. 반면, 해외 프로그램 장르에서는 소득 집단별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소득이 높은 집단이 해외 프로그램 선호도가 높다는 스트라바(2004)의 연구와는 대조적인 결과이다. 셋째, 매체 이용량과 장르 선호도를 살펴본 결과, 텔레비전 시청량이 많은 집단일수록 국내외 텔레비전 장르 대부분에 걸쳐 선호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인터넷 이용량은 텔레비전 선호도와는 상반된 관련성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서론
2. 해외 방송 프로그램 소비 : 문화적 할인과 계층별 분화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