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9 - 7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국어 교사들이 지니고 있는 장르 인식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총 43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장르 인식 설문지와 쓰기 평가의 방법을 통해 국어 교사의 장르 인식을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국어 교사들의 장르 인식은 크게 명시적 장르 교수 인식과 비판적 장르 교수 인식, 장르 확장 인식의세 가지로 나타났다. 국어 교사들은 명시적 장르 교수 방식과 비판적 장르 교수의 방식을 모두 선호하였으나 그 정도는 비판적 장르 교수의 방식이 더욱 높았다. 그러나 장르의 전형적 특성에 여전히 가치를 두고 있는 것을 고려할 때, 이러한 선호는 장르 교수의 방법론적 차원으로, 장르 자체에 대한 비판적 인식에까지는 이르지는 못한 것으로 보이며 쓰기 평가 결과와도 직접적으로 관련되지 않았다. 그러나 장르에 대한 개방성을 의미하는 장르 확장 인식은 비판적 장르 인식과 일정한 상관을 지니면서도 비전형적 텍스트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도 일정한 상관을 보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