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연구 2008년 여름호 (통권 제66호)
발행연도
2008.7
수록면
103 - 12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상파방송의 디지털 전환은 전 사회적으로 공적혜택을 높이는 데 목적이 있다. 이에 새롭게 거론되는 MMS는 기존 아날로그 시청자에게 더욱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부여하게 된다는 점에서 공적혜택의 목적에 부합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MMS 시행에 따른 부정적 측면에 대한 문제제기도 다양하게 거론되고 있다. 특히 매체균형발전의 저해 요소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타 사업자와의 갈등구조가 심화되고 있는 현실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책결정의 기준을 사업자 갈등논리가 아닌 수용자의 선택으로 옮길 필요성이 제기되며, 이에 따라 온 연구에서는 실제 수용자들의 이용의사 및 영향요인, 그리고 잠재적 수요를 예측하기 위해 수용자 실증조사를 실시하였다.
우선 MMS 이용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선택요인별 수준을 비교분석하기 위하여, 7개의 플랫폼 이용동기(이동성ㆍ콘텐츠ㆍ경제성ㆍ시청각ㆍ용이성ㆍ이미지ㆍ서비스)와 사회적 규범,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미디어사용에 대한 태도, 매체 이용량 등을 독립변인으로 투입하여 단계적 회귀분석을 시도하였다. 그 후 MMS 시행에 따른 잠재 시장 및 매체 균형발전의 장애요소를 보다 엄밀하게 살펴보기 위해서 5가지 MMS 유형별로 실증분석을 시도하였다. 분석결과 유형별로 상이한 잠재적 시장이 예측되었다.

목차

Ⅰ. 문제제기
Ⅱ. MMS 선택 요인 및 시장 예측 방안
Ⅲ. MMS에 대한 잠재적 시장 분석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