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권 창간호
발행연도
2002.10
수록면
7 - 28 (22page)
DOI
10.18541/ser.2002.10.1.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특수교육분야에서 웹 기반 학습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웹 기반 학습의 필요성에 대한 논의가 점차적으로 진행되고 있지만 구체적인 교육방법이나 전략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것을 지적하면서 중동기의 경도 정신지체학생들이 성공적인 웹 검색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우선 알아보아야 할 학습자 요인들을 밝히고 교수 전략들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의 필요성에 따라서 문헌 연구를 통해 첫째, 웹 정보검색의 교육적 활용의 의의를 밝히고, 둘째, 좀 더 포괄적인 의미로서 정보를 찾아내고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인 정보 리터러시(information literacy)라는 개념에서 정보검색과정을 살펴보았다. 그런 다음 셋째, 좀 더 구체적인 의미에서 ‘웹 환경에서의 검색과정’을 인지처리과정 관점에서 고찰하고, 넷째, 이러한 과정에서 요구되는 6가지 유형의 학습자 요인을 밝혀보았다. 본 연구는 향후 관련 전문가와 현장의 교사들을 중심으로 실제적이며 체계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정신지체 장애학생을 위한 웹 검색훈련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교수전략과 교수내용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였다는데 의의가 있겠다.

목차

요약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웹 정보 검색과정에 관한 고찰
Ⅲ. 웹 정보 검색활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고찰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00-0157033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