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79호(Vol.21 No.5)
발행연도
2008.11
수록면
49 - 6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컴퓨터 게임이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문화적 형식임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기존 컴퓨터 게임 연구는 정량적인 연구방법에만 의존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게임의 경향 정도만 이해 할 수 있었을 뿐 게임 자체에 대한, 게임을 하는 인간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얻어 내기에는 아직 미흡한 현실이다. 그래서 본 연구는 상호작용성이 높은 게임에 대한 인간 행동을 자세히 이해하기 위하여 정성적으로 접근하였다. 본 연구는 게이머의 플레이 경험에 대한 인지적 과정을 고찰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분석적 틀을 개발하기 위해서 선행 연구를 고찰 하고 이와 동시에 프로토콜분석과 비디오 관찰을 통해서 분석적 틀을 보완하였다. 실험결과 게임의 전문성이 낮을수록 잦은 실수와 헤매는 빈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게이머들의 전문성 수준에 따라 어느 지점에서 실수와 실패를 반복하는지를 구체적으로 파악 할 수 있다. 본 연구결과는 게임의 품질을 향상하기 위한 게임 디자인 방법론을 확립하는데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 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향후연구
참고문헌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658-0157709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