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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정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187 - 201 (15page)
DOI
10.18208/ksdc.2018.24.3.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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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게임을 해본 경험이 있는 60대 이상 고령자와 신체적, 인지적 노화가 나타나기 시작한 4-50대 중장년층의 게임 유저들을 대상으로 총체적인 게임 경험(UX)에 대해 조사, 분석하여 사용자의 유형과 특성을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게임플레이 여부, 현재 게임이용행태, 과거 게임이력, 게임을 하는데 과거와 달라진 점과 어려운 점, 게임을 하지 않는다면 그 이유, 향후 플레이의향을 묻는 설문을 114명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그중 14명을 대상으로는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사용자 조사 결과, 과거 게임 경험 정도와 현재 공유하는 게임문화에 따라 5가지 고령자들의 사용자 유형을 도출하였다. 게임을 플레이하는 4-50대 중장년층을 중심으로 한 ‘한때 아는 자(Once Knowers)’와 ‘가볍게 즐기는 자(Light Enjoyers)’ 유형, 고령층 플레이어인 ‘컴퓨터 학습자(Computer Learners)’ 및 ‘아날로그 고수자(Analogue Clingers)’ 유형이 도출되었으며 마지막으로는 게임을 전혀 하지 않고 있으며 할 의사도 없는 ‘무관심자(Turn-off)’ 유형이 도출되었다. 그리고 각 사용자 유형별로 플레이하는 게임 장르와 플랫폼, 재미요소, 노화에 따른 문제점(불편요소), 게임에 대한 인식과 문화 등 특성을 규명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 기능성 게임이 고령자들에게 보다 만족도가 높은 유니버설 게임으로 개발되기 위하여 사용자를 이해하는 기반연구로서 의의가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 관련 선행연구
Ⅲ. 사용자 조사 방법
Ⅵ. 조사 결과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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