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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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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47卷 4號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95 - 127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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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과교육에 있어서 문화재 교육의 정상화를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2007년 봄에 있었던 숭례문 화재 사건은 사회과교육에 있어서 문화재 교육을 근본적으로 재성찰하도록 요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문화재 교육이 미흡한 현상을, 다음 여섯 개로 보았으니 사회과교육에 있어서의 문화재교육실조 현상으로 파악하였다.
1) 침략의식 피암시 현상 2) 역사의식 마비 현상
3) 미완성 역사 검증 현상 4) 정략성 조작 현상
5) 문화감각 부족 현상 6) 침략 상처 미회복 현상
이러한 문화재 교육실조 현상의 원인은 크게 세 가지이다.
첫째로 서세동점에 의한 서구세력의 문화침략으로 한국문화의 오도와 멸실이 많았다.
둘째로 일제침략에 의해 수많은 문화재가 약탈되고, 교육적으로 왜곡 되었다.
셋째로 공산침략에 의한 6ㆍ25전쟁 전후의 흐름에 의해 순수한 한국문화의 변질과 훼손 및 손실이 따랐다. 따라서 문화재 교육실조를 만회하려면, 문화재 철학이 형성된 사람이 되어야 되겠다. 그리고 바람직한 사회과교육이 이루어지게 하여 문화재 교육실조를 미연에 방지해야 될 것이다.

목차

《내용 요약》
Ⅰ. 들어가는 글
Ⅱ. 문화재 철학의 형성
Ⅲ. 문화재 교육실조 현상 분석
Ⅳ. 문화재 교육실조 현상 극복의 사회과교육
Ⅴ. 맺는 글
【참고 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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