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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47卷 4號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183 - 20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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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에서 다루는 논쟁문제 수업 모형을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과 관련지어 이해 할 때, 신념을 가진 공정형의 교사 유형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신념을 가진 공정형의 교사가 사회과 논쟁문제 수업을 지도할 때, 논쟁의 대상적 측면에서 이미 다수결에 의해서도 변경될 수 없는 헌법적 기본가치는 논쟁의 대상이 아니라 오히려 논쟁을 해결하는 기준임을 분명히 해 두어야 할 것이다. 또한 교육과정의 측면에서 논쟁문제를 해결해 가는 방식으로서의 헌법 원리를 습득할 필요가 있다. 비례의 원칙이나, 이중기준의 이론 등과 같이 세계적으로 헌법 판례를 통해 성립된 논쟁 문제의 해결원리를 습득하는 교육과정이 추가적으로 도입되고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내용 요약》
Ⅰ. 문제 제기
Ⅱ. 논쟁문제 수업모형에서 바람직한 교사 유형
Ⅲ. 논쟁문제 수업모형과 헌법
Ⅳ. 논쟁문제의 해결원리로서의 법리
Ⅴ. 요약 및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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