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정화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49卷 1號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1 - 1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관심에 기초하여 사회과 논쟁문제 주제를 유형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이러한 유형에 따라 논쟁문제 관심도와 토론수업의 필요성 인식에 영향을 주는 변인이 무엇인지를 살펴보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수도권 초등학교 4, 6학년 학생 1,115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활용하여 조사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들이 보이는 관심을 고려하여 요인분석을 통해 논쟁문제 주제를 분류한 결과‘초등학생이 가까이 접하기 어려운 문제’와‘초등학생이 가까이 접하기 쉬운 문제’두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었다. 둘째, ‘접하기 어려운 문제’에 비하여‘접하기 쉬운 문제’에서 초등학생들의 관심도나 심각성, 중요도의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접하기 쉬운 문제’에 속하는 논쟁문제 관심도와 토론수업 필요성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주된 변인은‘논쟁문제수업 참여의지’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논쟁문제에 대한 일상적 관심’으로 나타났으며 둘다 정적인 베타값을 보였다. 넷째, ‘접하기 어려운 문제’에 속하는 논쟁문제 관심도와 토론수업 필요성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주된 변인은‘논쟁문제에 대한 일상적 관심’이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논쟁문제수업에서의 토론참여’이며 둘 다 정적인 베타값을 보였으며, 그 다음으로 영향을 미친‘성별’에서는 부적인 베타값을 나타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논의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74-0033458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