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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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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47卷 4號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231 - 25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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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과교육의 본질적 성격에 뿌리를 둔 사회과 고유의 평가관을 찾아 그 성격과 논리를 규명하고, 사회과 평가 논의나 실천에 성찰적 시각을 제공하는 데에 목적이 있었다. 특히, 본 연구는 현재의 주류적인 사회과 평가 관련 논의들이 ‘사회과’의 측면보다는 ‘평가’의 차원에 무게중심을 두고 있다고 판단하면서, 이런 시각을 바꾸어 사회과의 본질에 대한 천착의 논리적 결과로 이어진 사회과 평가관을 체계적으로 검토해 보고자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사회과 평가관의 선정 준거를 설정하고, 이 준거에 부합하는 대상을 쟁점중심 사회과교육 관련 주요 저술들 속에서 찾았다. 그 결과 Hunt & Metcalf, Oliver & Shaver, 그리고 Ochoa-Becker의 접근에 주목하게 되었다. 이어 이들 세 가지 평가관의 기본 가정과 개념, 그리고 구체적인 평가 전략 및 기법에 관해 구체적으로 검토하였다. 나아가 세 평가관을 비교ㆍ분석하면서 각각의 의미와 논점, 그리고 한계에 관해 논의하였다. 이 과정에서 다루어진 주요 주제는 선다형 검사의 가치, 가치 평가 딜레마, 그리고 사회과 평가의 민주주의 지향성 등이었다. 본 연구에서 다루어진 세 가지 평가관과 그에 수반된 논점들은 수행평가와 표준화 검사라는 지금의 모순적인 사회과 평가 흐름 속에서 우리가 고민해야 할 대상과 밀접히 관련을 맺는다. 또한 이들에 대한 성찰은 교실 수준에서 사회과 평가를 의미 있게 구현하기 위한 노력의 시발점이 될 수도 있다.

목차

《내용 요약》
Ⅰ. 서론
Ⅱ. 사회과 평가관의 선정 준거
Ⅲ. 세 가지 사회과 평가관의 검토
Ⅳ. 논의 및 시사점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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