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48卷 1號
발행연도
2009.3
수록면
81 - 91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사회과 교육목표에 나타난 교과의 성격을 검토하였다. 검토 자료는 교수요목기부터 7차 교육과정 시기까지의 교육과정 문서이다. 사회과의 세 가지 전통과 사회과 목표론의 체계화 범주인 지식 목표, 기능목표, 가치·태도 목표의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교육과정 시기별로 목표 진술의 양상은 차별적이다. 4차 교육과정 시기에 와서 지식, 기능 그리고 가치ㆍ태도 목표의 분화가 나타났다. 목표론의 체계화 관점에서 볼 때, 교육과정이 바뀜에 따라 점점 진화해 왔다는 평가를 내릴 수 있다. 교수요목기와 1차 교육과정 시기 그리고 6차 교육과정 시기의 경우는 진보주의 계열의 입장에서 사회과의 지향을 목표로 제시하고 있다. 나머지 시기의 경우, 여러 입장들이 혼재하는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각 시기별로 교육과정 개발자들은 사회과의 지향에 대하여 가장 이상적인 방향을 제시할 것이며, 이것은 교육 목표의 진술을 통하여 가시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사회과 성격 논의의 지형과 목표론의 체계화
Ⅲ. 교육과정 시기별로 나타난 사회과의 성격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4-0194740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