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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미디어, 젠더 & 문화 미디어,젠더&문화 제2호 (2004년 10월)
발행연도
2004.10
수록면
5 - 40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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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우리 사회에서 상위권한층의 여성비율을 증가시키는 데 전략적 근거로 삼고 있는 유엔 여성권한지수의 기본 전제를 배경으로 여자교수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을 주장 하였다. 여자교수가 경험하는 성차별적 상황을 구체적으로 드러내는 기존연구가 없었던 이유를 생각해보고, 결국 여자교수 스스로가 자신을 주체이자 대상으로 연구에 우선적으로 동원할 수밖에 없음을 논의하였다. 본론으로 여자교수가 대학교수로서의 일상적 직무수행상 경험했거나 경험할 수 있는 성차별적 사례들을 유형화하면서 기술했다. 필자가 지난 20년 가까이 대학교수로 재직하면서 직접 경험하고 관찰한 것, 동료 남녀교수나 연구원올 통한 간접경험에 근거했다. 방법론상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해석 수준을 넘지 못한다는 평가도 가능하지만, 관련 문헌이나 실제 경험으로 보아 이런 주제를 처음으로 제기하는 단계에서는 이것이 불가피하다고 판단된다. 여기서 언급되었던 문제들의 특성과 유형에 대한 공감대가 확산되어 이를 근거로 후속연구에서는 좀 더 체계화된 자료수집이 가능해지기를 기대해본다. 마지막으로 양성평등적 관점은 대학사회의 학문적 적실성을 고양하고 사회가 요구하는 인력양성에도 필요하다는 논거를 통해 여교수의 세력화와 여자교수에 대한 학술담론화가 필요함을 결론으로 제시했다.

목차

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2. 관련 문헌
3. 남자중심사회의 또 다른 여자, 여교수
4. 성평등 가치의 교육적ㆍ학술적 타당성에 입각한 대책의 모색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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