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03.8
수록면
135 - 16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수가 되어 가는 것의 의미를 신임교수들의 경험을 통하여 탐구하는 것이었다. 자료수집은 연구자를 포함하여 지방 4년제 대학 유아교육과에 예비임용을 받은 두 명의 여성 교수가 정기적으로 만나서 나눈 대화와 저널 공유를 통해 이루어졌다.
유아 교육과 신임 여성 교수들의 경험이 내러티브 형식으로 재구성되었다. 연구 결과 신임교수들의 경험은 다음의 네 가지 주제로 나타났다: 점수로 환산되는 열정: 강의, 살아남기 위한 투쟁: 재임용을 위한 연구,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인간관계, 여성교수를 억누르는 이중고: 가정일과 학교 일.
교수가 되어 가는 것의 의미는 학문적 성취를 통해 정체성을 형성하는 것, 복잡하고 다양한 관계망 속에서 살아가는 것, 다층적이고 다면적인 역할 수행의 균형을 맞추는 것, 가르친다는 것에 대해 끊임없이 자기성찰을 하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결론적으로 교수가 되어 가는 것은 다분히 개인적인 경험이며 어느 한 순간에 멈추는 것이 아닌 연속적으로 발달하고 성숙해 가는 일련의 과정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및 절차
Ⅲ. 두 명의 신임 교수의 일과 삶에 대한 이야기
Ⅳ. 논의 및 결론: 교수되기의 의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82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