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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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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5호, 2001년
발행연도
2001.11
수록면
508 - 512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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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의 캐릭터는 특유의 소프트한 측면과 생명력으로 행사의 차별화 및 일반대중과의 친숙도 제고는 물론 무한한 상업적 부가가치로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특히 위성방송의 활성화로 전세계 단일 네트워크 권에 있는 오늘날에 있어서 그 역할은 무한하다고 히겠다. 따라서 단순한 행사의 상징으로 사용되었던 시기에 명명된 마스코트(Mascot)라는 용어보다 이벤트 아이덴티티 캐릭터(Event Identity Character)라는 용어가 더 적합하다고 할 수 있지만 행사의 조직위원회와 국제아시안게임조직위원회에서 공식적으로 사용하는 용어가 마스코트이므로 그대로 사용하도록 하겠다.
국내 지방자치도시로는 처음으로 국제적 하계 스포츠행사를 유치한 부산아시안게임의 마스코트를 개발하고 그 활용방안을 제안함으로써 행사의 객단가를 높임은 물론 행사에 대한 내, 외국 관객의 기대심리를 충족시키고자 하였다.

목차

〈초록〉
Ⅰ. 제작배경
Ⅱ. 전개방식
Ⅲ. 향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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