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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97 - 30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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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림픽 마스코트는 개최도시와 국가의 고유한 역사, 문화, 그리고 특정 의미를 전달하며, 대중과의 관계는 보다 인터렉티브해지고 이벤트 홍보와 마케팅의 대변인으로서 마스코트의 역할이 커져가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올림픽 마스코트의 뉴미디어에 따른 홍보와 브랜드적 가치에 기인하여 마케팅 도구로써 마스코트의 기능과 효과적 접근이 필요하다 하겠다. 본 연구는 이에 따라 올림픽 정신과 특정 의미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는 마스코트를 대상으로 1976년 동계올림픽을 시작으로 최근에 이르는 동계 올림픽까지 연구범위로 정하여, 퍼스 기호학의 삼원적 범주를 바탕으로 기호학적 관점과 동작기호 개념을 통해 의미작용을 다음과 같이 연구·분석 하였다. 첫째, 올림픽 마스코트의 동작기호와 표정기호는 대중을 포옹하는 긍정적인 이미지와 의미를 전달한다. 둘째, 인간과 동물의 특징을 살린 마스코트의 기호화는 수용자에게 좀 더 긍정적이고 감성적 표현으로 의미를 전달한다. 셋째, 올림픽 마스코트의 섬세한 도상적 표현과 변화는 컴퓨터 게임과 판타지 영화와 같은 가상세계의 사실적인 묘사에서 비롯된다. 넷째, 온라인 게임이나 인터렉션 환경 속에서 대중들과 연결되어 브랜드로써 잠재적 가능성을 가지는 강력한 메타포가 될 수 있다. 대중들은 자신과 연관되어있지 않은 것에 관심을 가지는 것을 매우 인색해 한다. 따라서 인터렉션 경험 등의 다양한 미디어의 변화에 맞춰 대중이 공감할 수 있는 개최도시와 국가만의 고유한 역사와 문화 콘텐츠를 개발·연결하고, 동작기호를 통해 친근하게 다가갈수 있는 ‘살아 움직이는 인격체’로 대중의 마음과 감성을 포용하도록 접근하는 것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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