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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구 정신문화연구) 정신문화연구 2006 가을호 제29권 제3호 (통권 104호)
발행연도
2006.9
수록면
169 - 194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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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종홍의 “우리철학” 모색에서 ‘동양철학과 서양철학 사이’의 분리와 ‘철학 일반과 현실 사이’의 분리의 이중적 분리 문제가 ‘하나의 방식으로’ 다루어진다. 서양철학의 “향내적” 실존주의와 “향외적” 실용주의의 일면성을 아우를 수 있다는 유교의 “성실(誠實)”에 힘쓰는(務/懋) 사상이 그의 “우리철학,” “무실(務實)” 철학이다. “무실”에서 실(實)은 인간이 인간과 자연을 만나는 곳에서 가져야 할 “참”된 자세인데, 그 “참”의 의미는 너무 추상적이고 포괄적이어서 거의 ‘허(虛)’한 것으로 되며, ‘허(虛)’한 만큼 자의적일 수 있고 ‘실(實)’할 수 있게 된다. 그리하여 “실”(참)이 한 사회의 구성윈들 각각의 ‘사회적 자리’(크기)를 ‘건드리는’ 방식은 각각 크게 달라지며 현실적으로 ‘하나를 둘이게’ (분리)하고 ‘둘을 하나이게’ (통합)할 수 있는 ‘실’한 힘을 갖는다. 유교전통을 근본으로 하여 구성하는 그의 ‘무실(務實) 철학’이 ‘무실(無實) 철학’이 아니라 이데올로기적 한 시대의 “현실”을 하나의 방식으로 잘 ‘감안’하고 감안할 수 있는 ‘유실(有實)의 철학’이라면, 이는 유교의 재구성이되 하나의 “현실”-적 재구성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동양철학과 서양철학의 사이
Ⅲ. 철학과 현실 사이
Ⅳ. 미완의 우리철학으로서의 무실철학
Ⅴ. 나오는 말
참고문헌
국문요약
English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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