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여성학회 한국여성학 한국여성학 제25권 1호
발행연도
2009.3
수록면
35 - 72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스포츠계의 인권 실태를 여성주의적인 관점에서 고찰하기 위해서 중고등학교 학생 선수들의 인권침해 현실을 주요한 분석대상으로 삼는다. 이에 본 연구는 학생선수들이 경험하는 “학습권 침해- 폭력의 일상화-성폭력의 묵인”이 어떻게 연속적으로 구성되고 있는 지를 성 정치학적 관점에서 검토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는 질적 연구 방법론에 기반한 심층면접법을 주요한 연구 방법으로 채택하였으며, 본 연구의 면접 참여자는 전국 중, 고등학교에서 대표 선수로써 활동하고 있는 남녀학생 30명이다. 본 연구의 내용은 첫째, 학생선수들의 학습권 침해의 구조적인 발생 맥락을 검토하였고, 둘째, 학생 선수-지도자, 학생 선후배간에 일상적으로 발생하는 폭력의 위계성을 살펴보았으며, 마지막으로 성폭력의 경험이 폭력의 일상화된 문화와 어떻게 중층적으로 구성되는 지를 파악하였다. 이러한 연구 내용을 토대로 학습권 침해- 폭력의 일상화- 중층적 성폭력 발생 맥락의 연속적 구성 방식을 제기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주요 개념 정리
Ⅲ. 학습권-폭력-성폭력 연속선의 정치학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Appendix〉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