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토연구원 국토연구 국토연구 통권 제53권
발행연도
2007.6
수록면
223 - 24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에서는 지난 20여 년간 7대 광역시의 통근ㆍ통학의 유통패턴과 통근시간의 결정요인의 변화를 통계청의 원시자료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먼저, 비록 평균 통근ㆍ통학시간의 변화는 미비하지만 통근ㆍ통학의 유동패턴을 살펴보면 거주지 구 또는 군으로 통근ㆍ통학하는 내부 통근ㆍ통학자의 수가 점차 늘어가는 추세다. 이러한 변화는 초과 통근 비율의 하락을 설명하고 있으며 서울의 경우 초과 통근 비율이 1995년에 약 30%에서 2000년에 약 22%로 줄어들었다. 또한, 지난 20여 년간 통근ㆍ통학수단이 다 각적으로 변화하였음을 볼 수 있다. 1980년대에는 대중교통수단 중의 하나인 버스가 주요 통근ㆍ통학수단이었던 반면, 최근에는 주요 통근ㆍ통학수단이 버스, 지하철, 자가용 등으로 다변화되었다.
두 번째로 통근시간의 결정요인 변화를 살펴보았다. 개인적 특성, 가구주로서의 책임감, 직업의 종류, 그리고 컴퓨터 및 통신기기의 사용여부 등 결정요인을 고려한 회귀분석에 따르면 고학력자, 비숙련자, 남자, 근로자, 비세대주, 전문직종사자 등이 상대적으로 통근소요시간이 긴 편에 속하였다. 휴대전화 사용자의 통근시간이 상대적으로 긴 반면, 인터넷과 컴퓨터의 사용빈도는 통근시간에 어떠한 영향을 준다고 보기에는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통신기술과 컴퓨터 산업의 발달이 향후 통근 행태에 중요한 영향을 줄 것이 확실시 되고 있다. 결국 통근행태의 변화가 곧 거주지 및 근무지 선택 더 나아가 도시 형태에도 영향이 미친다는 점에서 이 논문의 중요성이 있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Data
Ⅳ. Changes in Commuting Patterns and Cost
Ⅴ. Changes in the Determinants of Commuting Time
Ⅵ. Conclusion
Reference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22-002108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