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마강래 (중앙대학교) 김동호 (한국교통연구원) 추상호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국토연구원 국토연구 국토연구 통권 제70권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139 - 149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연구대상 지역에 대한 상이한 경계설정에 의한 초과통근량의 변동 원인을 도시경제 모형을 통해 설명하고 안정적인 지표산정을 위한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초과통근량 추정 기법의 신뢰성 제고에 관한 논의를 목적으로 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먼저 선형계획방법을 이용한 초과통근의 기본개념과 서로 다른 공간적 분석 단위의 설정에서 발생하는 초과 통근 추정치의 민감성에 관한 기존의 연구들을 검토했다. 이후 상이한 도시의 경계 설정 시 발생하는 초과통근량의 변동에 관한 실증분석을 통해 이 추정기법의 한계점 및 향후 발전방향에 관해 논의했다.
대구와 광주지역을 대상지역으로 한 실증분석에서는 연구대상 도시경계를 확대함에 따라 초과통근량에 미미한 변동이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 변동은 실제 평균통근거리와 수송문제 (Transportation Problem)에 의해서 계산되는 최소화된 평균통근거리와의 관계에 따라 그 크기가 결정된다. 따라서 초과통근의 추정을 위한 도시경계 설정 시 발생하는 초과통근량의 변동을 외곽지역의 주거·고용 분포를 고려해야 하며, 이러한 공간적 분포는 도시 간 비교연구나 한 도시에 관한 시계열적 분석 시 더욱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초과통근 개념 및 문헌연구
Ⅲ. 공간적 분석 단위의 변경에 따른초과통근 추정치의 민감성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2-0007816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