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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양명학회 양명학 陽明學 제21호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325 - 34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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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으로 학문과 교육은 엘리트 계층의 전유물이었지만, 명대 후기의 泰州學派는 생업에 종사하는 일반인들을 교육의 대상에 포함시켰다. 본래 염전 노동자로 출발한 王艮(1483-1541)은 독학을 하다가 王陽明의 주요 제자가 되었으며, 그와 제자들은 이후 강학활동을 하면서 나무꾼이나 陶工 등 일반인을 대상으로 폭넓은 민간 교육을 시행하여 많은 무리들이 그들을 따랐다.
주자학이나 양명학은 유학을 중심으로 불교와 도교까지도 부분적으로 흡수하여 새로운 통일(三敎合一)을 이룸으로서 孔孟의 유학과는 구별하여 ‘新儒學’으로 분류된다. 그러나 이들의 학문태도나 활동 여건 즉 學風은 매우 달랐다. 程朱學의 程伊川이나 朱子는 엘리트를 중심으로 활동한 전문학자들이었다. 이에 비하여 陸王學의 陸象山이나王陽明은사회 활동 가운데 학문을 하였으며 전문적인 학자로서 살았던 것은 아니다. 程朱는 經典이나 선배 도학자들의 문집에 주석을 달고 연구하는 일이 평생의 주업이었다. 그러나 陸王의 생활은 이와 전혀 달랐다.
왕간의 주요 제자인 王一菴에 의하면 漢代 이후 전문학자들(經生과 文士)이 학문 활동을 독점한 것은 잘못이었다. 원래 孔子는 관리 후보생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직업을 가진 생활인들을 대상으로 교육하였고 이것이 원래 학문의 모습이라고 주장한다. 이제 2000년을 뛰어 넘어 왕심재가 그러한 본래 학문과 교육의 모습을 되찾았다는 것이다. 태주학파의 민간 교육은 송대 이래 사대부들의 그것과는 사뭇 다랐다. 일반 사대부들의 방법이 ‘경서를 공부하고, 경전의 요점을 파악하며’ ‘科學를 통하여 조정(국가관료)으로 나아가며’ 이를 통하여 ‘국가에 복무하고 백성의 복리를 도모한다’는 것이라면, 태주학파의 방법은 ‘조정과 거리를 두든가 심지어 조정을 떠난다’는 점에서 전혀 달랐다.
일반백성(愚夫愚婦)도 교육을 받아 能知能行할 수 있다는 태주학파의 이러한 민간교육관은 당시 황제를 정점으로 하는 기존 관료체계에 일종의 도전으로 보였다. 당시 많은 사대부들이 태주학파 사람들을 ‘任情?慾감정에 맡기어 욕망을 쫓음)’이라고 비판한 데에는 이러한 사회적 배경이 들어있다고 볼 수 있다. 사실은 ‘任情縱慾’이 개인적으로 도덕윤리를 위반하고 방탕한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백성들이 현성양지에 따라 能知能行하여 정치적 주장을 公論으로 만들어 조정의 부패를 개혁하고 황제의 스승이 되겠다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었다.
태주학파 민간교육의 성격에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점에 주목한다. 1) 王艮을 비롯한 태주학파는 강한 종교적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일반적으로 정주 성리학은 지나친 합리주의의 태도를 취하여 일반인들의 종교적 갈망을 채워줄 수 없었다. 그러나 일반 대중은 종교적인 방식을 통하여 보다 쉽게 道에 접근하고자 한다. 2) 태주학파 사람들은 인간의 현실성을 직시하고 이를 수용했다. 즉 그들은 일반인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욕망을 긍정하고 일상생활과 道가 분리될 수 없는 것으로 여긴다. 3) 태주학파 사람들은 개성을 존중하고 천진난만한 본래의 순수성을 중시하였다. 이들이 말한 赤子之心은 이탁오에 가면 ‘童心’ 개념으로 발전하고 그 제자들에 있어서는 性靈派 문학이론으로 전개되었다. 각 개인의 자연적 감정의 발로를 인정하고 각 개인의 個性과 靈性을 재발견한 것이다.

목차

【요약문】
1. 문제제기
2. 학문적 유학과 생활 유학: 程朱와 陸王의 학풍 차이
3. 泰州學派의 학문관과 師道 부훙 운동
4. 태주학파 민간 강학의 성격
〈참고문헌〉
〈中文提要〉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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