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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양명학회 양명학 陽明學 제19호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143 - 181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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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자학’은 주자 및 주자제자들의 학문을 총칭하는 개념이다. ‘양명학’은 양명 및 양명 후학들의 학문을 총칭하는 개념이다. ‘퇴계학’은 퇴계의 학문 및 그의 철학을 계승 발전시킨 학문을 총칭하는 개념이다. ‘남명학’ 역시 남명의 학문뿐 아니라 그의 후학 모두를 지칭한다. 여기 어디에도 지역의 명칭이 들어가지 않았다. 그러므로 ‘강화학파’라는 명칭이 비록 양명학의 답습이라는 의미를 주는 ‘한국양명학’이라는 개념보다 하곡학을 드러낼 수 있는 좋은 개념이지만, 實心實學의 인류보편성을 추구하는 하곡학을 ‘강화’라는 지역에 가두어버린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하곡학’이라는 용어가 더 바람직하다.
하곡의 후학들은 하곡의 사상을 여러 분야에 적용시켜 나갔다. 그러나 현재의 하곡학 연구는 특정 인물에 집중되어 있다. 그러나 『樗村遺稿』, 『冠陽集』, 『先藁』, 『李參奉集』, 『宛丘遺集』, 『信齊集』, 『椒園遺藁』, 『書永編』 , 『石泉遺稿』, 『岱淵遺藁』, 『沙磯集』, 『耕齊集』, 『蘭谷存稿』 등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에 필자는 다음 몇 가지 제안하면서 본 논문을 마무리하고자 한다. 첫째, 가장 먼저 활자화되지 않은 문집을 활자화시켜야 한다. 둘째, 부족한 연구 인력이 한 쪽에 집중되지 않도록, 하곡학 연구 성과가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야 한다. 셋째, 우리말 번역이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하곡학 연구자들은 의도적으로라고 연구되지 않은 분야를 연구해야 한다.

목차

【요약문】
Ⅰ. 들어가는 말
Ⅱ. 한국양명학, 강화학, 강화양명학,하곡학
Ⅲ. 하곡학 연구 현황
Ⅳ. 결론
〈참고문헌〉
〈中文提要〉

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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