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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반환경공학회 한국지반환경공학회 학술발표회논문집 한국지반환경공학회 2009 성과 및 봄학술 발표회
발행연도
2009.4
수록면
312 - 317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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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지하구조물은 지상구조물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지진의 영향이 적기 때문에 별도의 내진설계가 시행된 사례가 많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터키, 대만의 사례에 나타난 바와 같이 지하구조물에 발생한 피해는 내진설계의 중요성을 입증하고 있다. 특히, 해저시설물은 기타 지하구조물과는 다르게 손상이 발생할 경우 막대한 경제적, 인적피해 발생의 위험이 있다. 따라서 지진동시 지반-터널구조물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해저 터널 동적 거동 모사의 연구는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터널의 동적 거동 모사를 위해 암반 지반에 시공된 5 m 반경의 터널을 가정하여, 2차원 연속체 및 불연속체 정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때, 지진에 의한 동하중은 응답변위법으로 정하중으로 치환하여 적용 하였으며, 지반을 연속체로 가정하였을 경우 유한요소해석을, 불연속체로 가정하였을 경우 개별요소해석을 수행하여 이를 비교 분석 하였다. 또한, 터널에 미치는 절리의 영향을 평가하기 위하여 절리의 강도, 강성, 방향성, 빈도의 총 4개의 변수를 적용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절리의 강성이 암반의 강성과 동일한 경우 터널의 응답은 연속체 해석 결과와 동일하게 암석의 특성이 거동을 지배하나, 절리의 강성이 암석의 강성보다 작을 경우에는 터널의 응답은 절리의 거동이 지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SYNOPSIS
1. 서론
2. 터널의 응답 변위법
3. 수치해석
4. 해석 결과의 비교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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