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문화방송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9권 제1호 (2008년)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134 - 15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의 방송산업은 아날로그 형태에서 디지털 형태로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으며, 그 영역도 공공분야에서 민간분야로 무게중심이 이동하는 등 큰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산업연관분석을 이용하여 방송산업의 국민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먼저 수요유도형 모형을 이용하여 방송산업의 타 산업 생산유발효과, 부가가치 유발효과, 취업유발효과를 살펴본다. 다음으로 상대적 복잡성 때문에 잘 사용되지 않았던 공급유도형 모형 및 레온티에프 가격모형을 적용하여 방송산업의 공급지장효과 및 물가파급효과를 살펴본다. 이러한 분석은 모두 방송산업을 내생부문이 아닌 외생부문으로 다룸으로써 방송산업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주요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방송산업의 1원 생산은 타 산업의 생산을 0.7059원 만큼 유발하며, 타 산업의 부가가치를 0.3970원 만큼 유발한다. 또한 방송산업의 10억 원 생산은 타 산업에서 7.919명의 취업을 유발한다. 한편 방송산업에서 1원의 공급이 이루어지지 못할 때, 타 산업에서는 1.3083원의 생산차질이 발생하여 공급지장효과가 제법 큰 편이다. 마지막으로 방송산업 산출물의 가격이 10% 상승했을 때, 국민경제 전체에 미치는 물가파급효과는 0.2926%로 분석되었다.

목차

1. 서론
2. 방송산업의 현황 및 선행연구에 대한 검토
3. 연구방법론 및 방송산업의 정의와 자료
4. 분석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영문 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26-0194597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