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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응순 (호서대학교) 정군오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정책논총 문화정책논총 제22집
발행연도
2009.9
수록면
125 - 14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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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으로 미디어 산업에 대한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미디어 산업에 대한 구조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국내에서도 미디어 산업에 대한 중요도를 인식하고 이에 대한 여러 가지 정책들을 펼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산업 연관 분석을 사용하여 미디어 산업이 국민경제에 미치는 파급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수요 유도형 모형을 이용하여 생산 유발 효과, 부가가치 유발 효과, 취업유발 효과를 살펴보며, 공급 유도형 모형을 이용하여 공급 지장 효과, 그리고 레온티에프 가격 모형을 이용하여 물가 파급 효과를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또한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1995-2005년까지에 대한 비교 정태분석을 실시한다. 분석 결과, 생산 유발 효과와 부가가치 유발 효과 그리고 물가 파급 효과는 꾸준히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미디어 산업이 전체 산업에서의 중요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Ⅲ. 연구 방법론
Ⅳ. 실증 분석 결과
Ⅴ. 분석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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