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연구 2005년 여름호 (통권 제60호)
발행연도
2005.7
수록면
141 - 185 (4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디지털시대 방송제작, 산업, 그리고 수용자의 변화시대에 새로운 방송 평가이론제시에서 수용자의 인식이 중요하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TV 시청자의 장르별 중요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인식을 사회적 중요도와 개인적 중요도로 나누어서 측정하였다. 즉 본 연구는 방송 프로그램별 공영성과 이를 측정하는 평가기준이 수용자의 인식과 방송 프로그램의 장르별로 달라야한다는 개념과 철학 하에서 출발하였다. 이를 위하여 전국 단위의 표본을 통하여 인구통계, 사회경제, 시청경향 변인에 따른 중요도 인식 정도를 측정하여, 방송 프로그램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별 차이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방송 프로그램 유형별로 중요도의 인식에서 차이가 있었으며, 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개인적 중요도와 사회적 중요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그리고 인구통계 변인에 따라 개인적, 사회적 중요도의 인식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방송 프로그램 인식 유형 모델과 방송 평가와 정책 반영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문제제기
Ⅱ. 방송 프로그램의 품질과 공익성에 대한 이론적 논의
Ⅲ.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568-019468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