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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연구 2004년 여름호 (통권 제58호)
발행연도
2004.7
수록면
87 - 11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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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방송통신 서비스 및 시장 융합이 가속화되기 시작한 것은 전적으로 통신산업을 구성하는 여러 하위 시장들의 불균등한 수익률 구조 때문이다. 통신 서비스 시장을 구성하는 유선통신 서비스의 성장률 하락과 무선통신 서비스의 성장률 증가 및 시장포화, 그리고 기타 부가 서비스 시장의 수익률이 호전되면서 통신 시장이 구조적으로 재편되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첫째, 네트워크 융합현상은 통신시장 내부와 외부 경쟁을 통해 전개되고 있다. 통신시장 내부적으로는 유선통신 시장의 수익률 하락을 무선통신 분야에서 만회하기 위한 유무선 네트워크 통합이 진전되고 있다. 외부적으로는 케이블 사업자와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신규 서비스 개발 및 투자에 막대한 초기 자본이 투입되고 있다. 이는 케이블의 광대역 및 VoIP 등과 같은 부가(value-added) 서비스 분야가 성장하면서 기존 통신 서비스 시장을 대체할 가능성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네트워크 융합은 기존 사업자들 간에 경쟁관계의 변화를 의미하는 한편, 중장기적으로 네트워크 시장의 불안정성을 야기할 가능성이 높다. 기존 네트워크의 업그레이드, 새로운 네트워크 구축, 기타 서비스의 번들 판매 등과 같은 자본 투자 및 마케팅은 경쟁기업과의 요금경쟁을 통해 수익률 환수의 불확실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네트워크 분야의 시장 안정성이 확보되기 위해서는 시장이 독과점 구조로 변화하는 과정을 거치게 될 것이다. 둘째, 콘텐츠 관련 시장이나 산업에서는 통신 사업자와의 융합 보다는 규모의 경제를 추구하는 수평적 결합이 증가하고 있다. 방송산업과 같은 콘텐츠 중심의 산업들은 시장 경쟁 보다는 소유권 통합을 통한 독점적 지배사업자 구축에 집중하고 있는 것과 같이 콘텐츠 시장에서의 독과점화도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통신 기업에 의한 기존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콘텐츠 자산 결합은 가시화되지 않고 있다. 일부 통신 기업들은 콘텐츠 결합을 통해 새로운 가치창출 방식을 탐색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실질적인 성과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 셋째, 국내 방송 및 통신 시장에서 행해지는 산업간 자원흐름 구조를 분석한 결과(1995년~2000년), 방송 및 통신 관련 산업의 구조적 교환관계는 거의 변화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방송과 통신의 융합이 산업간 통합 방식으로는 발전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목차

Ⅰ. 문제의 제기
Ⅱ. 통신시장의 변화 : 대체 서비스 증가로 인한 경쟁 심화 및 수익률 위기
Ⅲ. 방송시장의 변화 : 수직적, 수평적 결합 및 콘텐츠 자산가치 증가
Ⅳ. 국내 미디어 및 통신산업에서의 자원거래 구조 : 1995년~2000년
Ⅴ. 논의 및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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