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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Telecommunications Review Telecommunications Review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47 - 61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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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convergence)은 전통적으로 분리되어 왔던 여러 산업분야의 단순한 결합(bundling)이기보다는 디지털 융합 시장으로 진입하려는 기업들의 다각화(diversification) 과정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통신과 방송 사업자들은 기존의 으로 어떤 경로를 거쳐 융합에 이르고 있는지 즉, 디지털 융합으로 인해 통합(integration), 결합, 그리고 융합 시장에 진입하려고 하거나 이미 진입하여 서비스를 제공 중인 국내의 통신과 방송 사업자들의 움직임을 통해 융합에 이르는 경로를 자세히 분석했다. 또한 앞으로 이러한 통신과 방송의 융합현상과 기업들의 대응전략 특히 전략적 제휴 합, 다기능 복합화, 유무선 서비스 결합 판매 등과 동시에 방송서비스와 통신서비스의 화학적 결합, 즉 융합서비스인 IPTV(Internet Protocol TV)로의 진화를 서두르고 있다. 방송산업의 경우 압축기술과 전송기술의 발달과 망의 광 대 양한 기능을 갖춘 융합형서비스로의 진화를 앞두고 있다. 현재 통신과 방송사업자들 간의 전략적 제휴들이 활발히 일 어나고 있으며 이 같은 기업의 대응전략을 통해 두 산업은 BcN(Broadband convergence Network)의 통합단계와 과정은 타 산업계의 지형을 크게 변화시킬 것으로 예측된다. 융합단계로의 진화가 진행되면서 통신과 방송산업의 접목 범위가 유통, 교육, 주택, 금융, 의료, 각종 서비스 및 제조업 등 산업 전반으로 확대됨으로써 기존의 산업 내의 경쟁과더불어 산업 간의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전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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